독서 공부

[책 요약]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2편) 코스톨라니 투자서

책길사 2023. 8. 20. 22:54
반응형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투자의 성공전략은 현재의 경제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이다.
공포에 사라는 말이 여기서도 확인된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다음에 돈이 따라온다라는 말에 투자의 어려움이 녹여져 있는 것 같다.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삶의 목표는 오직 평화와 안락한 삶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정치적 급진주의자나 좌우로 대중을 흔드는 선동가들을 막을 수 있다.
5퍼센스트의 실업보다는 차라리 5퍼센트의 인플레이션이 낫다.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앙은행에서 발행한 화폐는 직접투자나 소비대신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 간다.

그러면 경제뉴스가 아무리 부정적이고 기업의 이윤과 배당금이 줄어든다 해도 주가가 상승하며 이과정이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심화되면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는 기대에 따라 장기금리는 곧바로 상승한다.

반면 경기가 침체되어 중앙은행이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기대가 확산되면 채권의 금리가 인하된다.


증권심리학

- 돈 : 미대통령 아이젠하워 심장마비 회복 후 10배 상승
- 생각
- 인내
- 행운

1929년 10월 22일 대공황 발생
- 14년간 이어진 월스트리트 위기를 잘 극복해낸 미국의 통치자 루스벨트는 미국 역사에서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했다.

증시의 붐을 거치니 않은 공황은 없으며 공황으로 끝나지 않는 붐은 없다.

성공전략은 현재의 경제순환과 반대로 하는 것
- 악재에도 시장이 위축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시장이 과잉매도 상태이며 곧 바닥에 이른다는 징후로 볼 수 있다.
- 시장이 호재성 소식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이것은 과잉매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장이 최고점 근처애 다다랐음을 의미한다.
- 거래량이 증가하는데도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그것은 다음 상승운동 국면이 시작할 때가 가까워졌다는 징조인 것이다.

 

 

정보의 정글

뉴스는 투자자의 도구이다.

투자자는 뉴스를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또 어떤 뉴스가 주식시장에 중요한지 아닌지를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주식을 선택할 것인가

투자자는 성장산업을 일반대중보다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적정가격에 올라탈 기회가 생긴다.

언젠가 자신이 선택한 종목이 주식시장에서 커다란 붐을 일으키며 10배, 100배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ex. 19세기초의 철도회사, 20세기초의 자동차산업과 석유산업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증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통달하려면 많은 수업료를 지불해야 한다.

재차 말하지만 투자로 번 돈은 고통이 수반된 돈이다.

먼저 고통이 있고 그다음에 돈이 따라온다.

 

 

[책 요약]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1편) 코스톨라니 투자서

과거 유럽의 워런 버핏 급이라 할 수 있었던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마지막 투자서 이다. 돈의 매력에서 언제라도 살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는 말에 돈을 충분히 가지고 있

roadtoh.com

 

반응형